동양철학이란?

※ 동양철학이란 ?

  • 철학이라하면 우주 대자연의 진리를 탐구하는 학문을 말하는것이다. 철학은 대개 東洋哲學(동양철학)과 西洋哲學(서양철학)으로 나누어 말하게 된다. 동양철학은 주로 하늘이 무엇이며 땅은 무엇인가 ? 우리인간은 무엇이며 인생은 무엇인가에 기초하에 생각하는 정신문명을 발달시키게된 학문을 동양철학이라 할수 있다. 반면에 서양철학은 주로 현실주의를 논하는 것으로 현실속에서 진리를 찿으므로해서 물질문명을 발달시키게된 학문을 서양철학이라 할수있다.
    그러므로 동양철학은 정신문명을 발달시키는 과정에서 역리학, 즉 음양오행의 원리는 우주대자연의 원리이다라고 동양철학의 우주론이 나오게 된것이다.
  • 동양철학에서는 우주의 생성과정을 무극(無極)=(우주가 생하기전에 아무것도 없었던 상태를 의미함)에서 처음에는 水氣(수기)가 生(생)하고, 두 번째는 火氣(화기)기가 生(생)하고, 세 번째는 木氣(목기)기가 生(생)하고, 네 번째는 金氣(금기)기가 生(생)하고, 다섯 번째는 土氣(토기)가 생하여서 五氣(오기)가 流動(유동)하여 팽창할때로 팽창하여 여기에서 陰陽(음양)이 생겨나고 太極(태극)이되어 대폭팔을하여 宇宙(우주)兒(아)를 탄생시키니 바야흐로 우주가 펼쳐지고 맑은 것은 위로 올라가 하늘이되고 탁한 氣(기)는아래로 쳐져 땅이되니 천지가 형성되고 우주가 생겨나게된 것이다.
  • 이와같은 우주의 대자연의 眞理(진리)를 정신세계로 논한다면 우주생성과정에서 무극에서 太極(태극)으로 태극에서 우주아를 탄생시킨 절대적인 力者(역자)는 조물주이며 靈維(영유)이시니 바로 우리인간이 부르짖는 하느님인것이다.
    그러므로 우리 인간은 우주와 똑같이 생겼으며 우주의 氣(기)로써 즉 우주의 五氣(오기)인  五臟六腑(오장육부)가 형성되어 시시각각으로 우주의 기의 작용에 따라 크기도 하고 늙기도하며 병이 나고,낫기도하며 죽기도하고 살기도하는 것이 인생인것이다.
    사람의 형체는 소우주론으로 목화토금수 오기와 陰陽(음양)으로 분별되는것이다.
    그러므로 동양철학에서 易理學(역리학), 즉 음양오행의 원리는 우주 대자연의 원리이다.
  • 철학이란 우주 대자연의 진리를 탐구하는 학문으로 우주의 진리를 알고자하면 끝이 보이지 않는 진리이다.
    동양에서는 우주진리를 탐구하는 사람을 哲學家(철학가), 道學者(도학자)라하며 우주진리를 통달한 사람을 哲人(철인) 또는 道士(도사)라고도부른다.
  • 동양철학에서 周易(주역)을 바탕으로 우주만물의 이치와 생성원리 및 물리작용의 변화의 이치를 사람의 삶에 적용하여 사람이 살면서 일어나는 모든일들을 분석하고 해석하는 학문을 四柱(사주)命理學(명리학) 즉 인간의 運命學(운명학)이라한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